안녕하세요 셀렉트팀입니다.
셀렉트 어드민을 처음으로 사용할 때 고민되는 질문들을 적어보았습니다.
데이터베이스가 없다면 셀렉트베이스로 MySQL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는 supabase등 활용 가능합니다.
셀렉트는 입력한 SQL, JS을 대신 실행하여 응답을 해주므로 CRUD API는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아닙니다. HTTP Client가 아예 존재하여 그대로 호출만 하면 됩니다.
초기 테스트시에는 개발디비, 샘플디비로 직접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행로그는 원본 그대로 쿼리로그, 쿼리모니터링등에 표시됩니다.
또한 사용자에게 확인 버튼을 노출하거나 sqlConfirm
등으로 실제 호출 쿼리를 확인하고 실행 가능하도록 안전 장치들이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 데이터의 경우 쿼리 모니터링 기능을 활용하여 승인한 쿼리만 실행되도록 설정 가능합니다.
로그 옵션을 켜는 경우에만 어드민에 로그가 남습니다. 로그에 기본정보 외에도 내용 추가 가능합니다.
고객사 화면을 볼 수 없습니다. 셀렉트 담당자를 초대하는 경우에만 가능하며 이는 제작지원, 기술지원등 플랜을 구독하신 경우 요청 드립니다. 기술지원이 종료되면 권한을 삭제합니다.
저장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입력한 쿼리만 그대로 실행하므로 테이블 이름이 다르면 바로 에러가 표시됩니다.
KMS, Vault, AES-GCM등 다양한 통제 단계를 거쳐서 업계 인정하는 방식으로 암호화 키를 관리 하고 있습니다.
AWS의 경우 VPC Peering을 통해 public-ip 없이도 접근 가능합니다. GCP, Ncloud등은 준비중입니다.
또는 로컬 설치형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셀렉트의 주요 부분인 Block API, Config API는 2023년 무료개방형 source available 상태로 공개했으며 나머지 UI도 오픈소스 공개 예정입니다.
API 서버는 N개의 리전, N개의 존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지속 확충하고 있습니다. Service Status
UI는 Vercel/Cloudflare등을 통해 제공하고 있어서 높은 가용률을 제공합니다.
상위 플랜의 경우 별도의 SLA, dedicated zone, compute unit을 제공합니다.
실제로 신입, 인턴, 외주, 프리랜서, 시니어, C-Level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셀렉트 어드민을 고치고 있습니다.